◀ 앵 커 ▶
울산 인구가 110만 명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2015년 117만 명에서 정점을 찍은 후 해마다 줄고 있는데요,
MBC가 만난 사람, 오늘은 '울산 청년 인구 유출'에 대해 연구하신 울산대 행정학과 도수관 교수님을 모시고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 리포트 ▶
Q1. 울산 인구가 110만 명이 무너졌습니다. 인구 감소의 주요 원인은 뭡니까?
아무래도 울산의 주력 산업에 해당하는 조선, 자동차, 화학과 같은 그런 산업들이 쇠퇴하면서 지역의 근로자들이 타 지역으로 많이 빠져나간 것 같고요.그리고 무엇보다도 핵심적으로 이제 우리가 눈여겨봐야 될 내용은 지역의 청년 인구가 그만큼 많이 감소했다는 겁니다.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8천 명 정도가 울산을 빠져나갔는데 그 대부분이 사실은 학업과 일자리 때문에 특히 양질의 일자리 때문에 타 지역으로 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Q2. 그런데, 청년뿐만 아니라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났던 60대들도 퇴직하고 울산을 떠나고 있다면서요?
네 지난 년도 기준으로 봤을 때 60대의 인구 유출이 12% 정도 됩니다.그런데 이 60대는 연금을 가지고 있고 은퇴를 한 예비부부 1세대들인데 이들은 가처분 소득과 연금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소비 계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그런 소비계층이 울산을 떠난다는 거는 울산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상당히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거죠. 그러니까 그런 세대들을 울산에 머무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그런 지역의 정책이 필요하고요.그것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와 실버 케어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울산에 아마 머무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Q3. 울산은 특히 남녀 성비 불균형이 심각하다고?
이게 지난 년도 통계청 데이터를 봤을 때 남성 청년 인구가 한 11만 3천 명 그리고 여성 청년 인구가 8만 8천 명 정도 됩니다.그러면 한 2만 5천 명 정도가 차이가 나죠. 그러네요.이런 성비 불균형이 이제 갈수록 또 계속 심화되고 있다는 게 문제고요.이런 성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아무래도 여성들이 울산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어야 하는데 그만큼 여성 친화적인 일자리가 울산에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Q4. 울산 인구 감소를 막으려면 뭘 해야 합니까?
일단은 인구 감소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첫 번째는 출생자 수가 적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초저출생 시대라고 우리는 얘기를 하죠. 그만큼 울산이 출생 장려 정책을 먼저 펴야 되는 거고요.
두 번째는 빠져나가는 인구를 줄이는 겁니다. 빠져나가는 인구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좀 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배움을 위한 학생들이 빠져나가는 거 그다음에 은퇴한 세대들이 자신의 노후 생활을 보내기 위해서 타 지역으로 가는 경우 이런 것들을 좀 막아줄 수 있어야 되는데 그러려면 아무래도 지방 정부가 청년들이 울산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공들을 개설해서 대학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이 좀 필요하고요.그다음에 의료 서비스도 질적 수준을 좀 높여서 타 지역으로 가는 그런 베이비부머 1세대 은퇴 세대들을 좀 줄여줄 수 있어야 된다는 거죠.그리고 무엇보다도 양질의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해야 타 지역에서도 울산으로 올 수 있다는 장점이 또 있습니다.
Q5. 울산 뿐만 아니라 중앙 정부도 뭔가 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아무래도 중앙 정부가 사실 할 수 있는 일은 지방 정부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주는 거죠.그런 측면에서 울산이라는 지역을 봤을 때 울산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율성을 좀 많이 줘야 되고요. 그 다음에는 그런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소요되는 예산을 배분해 주는 겁니다.자율성은 중앙과 지방 간의 권한 배분 이관 이런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고요.그다음에 예산 배분 같은 경우는 우리도 아무래도 균특회계 같은 것들도 있고요.그다음에 지역 상생 기금 같은 것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동원해서라도 지역의 재원을 충분히 확보해 주는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우리나라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겠습니다만 가속화되고 있는 울산의 인구 감소 문제에 하루빨리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